[바인드킷의 기록 #3] 한발짝 더 물러서서 보기

2023. 8. 11. 10:54바인드킷

Hans Isaacson by Unsplash

지난 포스팅에서는 설문조사에 필요성을 깨닫는 중요한 여행을 했었다.

설문지에 대한 레퍼런스를 찾아보고,
여러 가지 단톡방에서 돌아다니는 설문들을 참여하고 분석하면서 다시 또 깨달은 게 한 가지가 있는데
설문을 작성할 때 내가 구체화하려는 방향에 대한 조사로써 설문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

이 말인즉슨 내가 구체적인 방향성도 없이 마냥 노코드툴을 개발하고 싶다는 일념으로 방향도 없이 헤딩한 거나 다름없다

그래서 어떻게 하면 방향을 잡을 수 있을지 고민해 본 결과 내 프로덕트가 다른 프로덕트와 차별점이 있어야 생존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왔고 차별점 포인트들을 얻은 뒤, 시장에서 해당 차별점이 받아들여지는가를 조사하는 게 순서라고 생각하게 되었다.

해서, 나는 먼저 시장조사를 시작했고 생각 외로 꽤 많은 노코드툴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.

다만 앱 제작 노코드툴이 아닌 거의 다 웹사이트 제작 노코드 툴이었지만 그래도 여러 가지 전략이나 기능 편집방법 등 여러 가지를 알 수 있게 된 며칠이었다.

현재는 Glide, softr, WIX, webflow, adalo 등등을 조사하고 있으며 해당 시장조사 후에 차별점을 고민하여 프로덕트를 진행해 나가려고 한다.

이번이 두 번째 후퇴인데 더 이상의 후퇴는 없었으면 바라지만 후퇴에서 배우는 게 있다면 빠르게 습득하고 앞으로 또 나아가고 싶다 😁